IoT 를 하면서 집을 하도 뜯어서 그런지,

 

매일 이케아를 들락날락 거려서 그런지

 

이제 인테리어도 어느정도 스스로의 포인트를 가지고

 

주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나같은 의뢰인 만나는 인테리어 사장님 피곤하실 듯......)

 

아파트 인테리어를 할 때 부분별 포인트를 공부 & 정리하는 공간을 마련할 까 한다.

 

언제나처럼, 기록의 공간이며, 나의 기억력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써 두는 것임을

 

감안해 주시기를.

 

 

1. 주방 색상은?

 

   - 색상은 화이트톤을 주로 하련다.

 

    가뜩이나 총천연색 식재료들이 들락날락 거리는데

 

    다른 색감이 섞이면 좀 에러다.

 

   음식 사진에 제일 중요한 것이 화이트밸런스 인데, 

  

  그 걸 생각해 보면 역시 흰색으로 배경을 딱 잡아주는게 좋을 것 같다.

 

  베스트로 생각하는 것인 역시 이케아.

 

 

  (2019년 3월에 주방 15% 할인 프로모션을 했었다....

 

  내가 인테리어 할 때에도 할인 하면 참 좋겠...ㅋㅋㅋ

 

https://www.ikea.com/kr/ko/about_ikea/newsitem/2019-01-30 )

 

문짝은 보드뷘 으로

 

 

상판은 밝은 나무색을 원하지만

 

 

와이프가 아직 나무 조리대에 대한 불신이 있다.

(나무 썩으면 어떻게 하냐고.....)

 

설걷이 하고 나서 물기를 닦아줘야 하는 마무리 작업이 추가 되겠지만

 

그건....대리석도 어차피 마찬가지 아닌가? ㅎㅎ

 

한화에서 나온 칸스톤 인조대리석이 대리석 상판의 끝판왕이라고 하여

 

이 것도 일단 메모.

 

 

와이프님은 칸스톤 보자마자 물개박수를 치며 이걸로 무조건 하자고....

 

 

난 여전히 나무 상판에 대한 로망이 있다.

 

뭔가 아메리칸 스타일 키친에 대한 기대감...ㅎㅎ

 

 

2. 구조는?

 

   - 대면형 주방이 대세를 넘어 필수화 되어 가고 있다.

 

 

 

   ㄷ자로 주방을 뽑거나, 아일랜드를 꼭 해야 한다.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하는데,

 

   한샘이나 리바트는 ㄷ자 주방을 하거나, 아일랜드를 설치할 때 가격이 확 올라간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2~3백만원대 주방 시공 제품은 모두 딱 그 옵션 그대로 구매할 때 이야기 이다.

 

   뭐라도 추가하면 가격이 눈덩이 처럼 불어난다.)

 

   표준 주방 (일자나 ㄴ자)을 할 것이 아니라면

 

  결국 한샘/리바트 로 주방을 주문하나, 이케아에서 주문하나

 

  가격이 거의 동일해 진다.

 

  그럼 이케아로 가는거지...목재의 퀄리티, 힌지의 퀄리티, 쫀쫀함 모든게 이케아 압승이다.

 

  구조 이야기 하다가 브랜드 이야기로 빠짐...

 

  ㄷ자 또는 아일랜드로 했을 경우 6백만원 정도 들어갔던 것 같다.

 

  (이케아도 그정도 견적, 리바트도 그정도 나왔었음)

 

 

 

3. 화구는?

 

   - 나 어릴때에는 도시가스를 썼고, 지금은 하이라이트를 쓰고 있는데,

 

   딱히 도시가스  화구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낀다.

 

   요리하면서 답답하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내가 답답함을 딱히 느끼지 않으니 뭐....

 

 

   인덕션을 써보고 싶기는 하다. 가열 속도가 기가 막히다던데.

 

   브랜드는 독일 AEG. 지금도 AEG 쓰고 있는데, 너무 좋다.

 

   딱히 직구에 대한 거부감도 없고,

 

   설치도 뭐....내가 할 수 있을 정도고

 

   (지금 하이라이트도 내가 설치...)

 

   이런 류의 가전제품이 고장이 나겠다....싶어 AS는 포기

 

 

 

   어차피 냄비도 인덕션 대응 냄비로 세팅되어 있으니

 

   주방 설치 할 때 인덕션 + 하이라이트 하이브리드를 한번 써봐야 겠다.

 

   도시가스는 안녕.

 

 

4. 그 외 고려사항

 

   - 싱크대 아래쪽에 누수센서를 달아야 겠다.

 

   물 터지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스마트싱스 센서를 구비하자.

 

 

다만, 스마트싱스 누수 센서는 방수가 아니라는 치명적인.....

 

 

화재 감지를 위해 화재감지 센서를 구비하자.

 

허니웰 - 샤오미 감지기가 ST에 잘 붙는다고 하는데

 

이거면 딱이지 싶다.

 

 

그 외는 뭐.....모션 센서, 도어센서, 센서, 센서, 센서

BELATED ARTICLES

more